소호사무실과 공유오피스라고 하면 먼저 연결되는 트렌드가 4차 산업혁명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말하는 키워드 중에 개방과 공유가 있습니다. 사무실 임대 형태를 공유(shared office) 라고 정의한 것이 소호사무실과 공유오피스입니다.

공유 방식의 임대가 시대적 트렌드를 이유로 생겨났다고 하면 많은 사람의 동의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차라리 원래 있었던 것이 새로운 개념이 생기면서 확장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오히려 합당할 것 입니다.

소호사무실과 공유오피스의 서비스 측면에서 보면 거의 유사합니다. 사업이 목표하는 바에서 다소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소호사무실과 공유오피스가 언제부터 생겨나고 왜 생겨났는지, 사업의 형태는 어떻고, 어떤 점이 다른지, 앞으로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개인적인 관점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역사

역사란 말이 좀 지나친 것 같기 하네요. 소호사무실의 모델은 1989년 벨기에 브리쉘에서 생긴 리저스를 꼽을 수 있을 것 같구요. 공유오피스 모델은 2010년 뉴욕에서 생긴 위워크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듣기로는 이 시기 이전부터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금융 브로커가 많았던 월스트리트 같은 지역에서는 수백명이 각각 책상 하나를 임대해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시간적으로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최근에 생긴 모델은 아닙니다.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
공유오피스 소호사무실
2. 왜 생겨나고 알려지고 있는가?

IT기술 발전이 첫번째 원인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IT기술 발전은 프리랜서, 1인 창조기업이나 스타트업 같은 새로운 업무 형태를 만들거나 늘려왔습니다. 에전보다 1인이나 소규모 사업 형태의 업무 공간 필요가 발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장에서 퇴직을 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같으면 은퇴 생활을 하거나 가게를 창업하는계 다수였습니다. 요즘은 퇴직을 하더라도 은퇴를 늦추는 선택을 합니다. 또, 가게 창업같이 위험도가 높은 선택을 피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퇴직하신 분이 직장에서 하던 업무를 사업화하는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이런 이유에서 소규모의 업무 공간에 대한 필요가 생깁니다.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소규모 업무 공간의 수요는 대부분 오피스텔이 충죽시켰습니다. 소호사무실과 공유오피스는 오피스텔에 비해 비용, 접근성, 업무 환경이 경쟁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조금씩 확대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3. 소호사무실과 공유오피스 서비스 내용과 차이점

(1) 소호사무실
소호사무실은 공간을 기준으로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부분이 강합니다. 개별사무실이 기본 형태입니다. 공유오피스 개념이 생겨나면서 스터디 카페처럼 비지정좌석이나 전용 좌석같은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소호사무실은 사업자등록에 필요한 임대차계약과 우편 서비스를 하는 비상주 사무실 서비스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개별 업무 공간과 회의실 등 공유 공간을 분리한 서비스입니다.

(2) 공유오피스
입주한 사업자 간의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협업을 하는 공간이 주된 개념입니다. 공유오피스에 입주하는 기업의 18.8%는 협업지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프라이버시가 강한 개별 사무실, 비지정좌석과 지정좌석 형태의 임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수한 시설을 갖춘 곳은 피트니스, 영화,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공유 공간이나 음료와 맥주를 즐길 수 있는 bar가 있기도 합니다.

(3) 차이점

소호사무실은 창업자의 필요 정도에 따른 비상주 사무실부터 개별 사무실까지 서비스를 하는 반면 공유오피스는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중시해서 비상주 사무실 서비스는 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커뮤니티 네트워크가 필요한 젊은 창업자는 공유오피스를, 새로운 네트워크의 요구가 적은 층은 소호사무실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사회의 사업 환경에서 커뮤니티의 중요도는 개인별 차이가 있을 것 입니다. 실제로 공유오피스에 입주할 때는 5%만이 커뮤니티 협업지원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유오피스 소호사무실 비용
4. 소호사무실과 공유오피스 가격

외국계 소호사무실과 공유오피스는 대부분 대로변의 랜드마크 빌딩을 임차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 역시 비슷한 입지에 있습니다. 국내 프렌차이즈의 경우는 이면도로 중소형 빌딩이 대부분입니다.

업무 환경이라고 할 내부 인테리어는 외국계, 국내 대기업, 국내업체 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생각하시는 순서가 됩니다. 가격 즉 임대 비용은 통상 보증금을 월 임대료의 1개월 ~ 3개월을 요구합니다. 1인 기준 월 임대료는 외국계는 63만원 ~ 90만원 수준이며, 대기업 계열은 50만원대, 국내 프렌차이즈는 50만원 수준입니다.

이외 비지정좌석은 외국계와 대기업 계열은 30만~40만원대, 국내업체는 20만원대 입니다. 지정좌석은 외국계와 대기업 계열은 35만~45만원 선이고 국내업체는 30만원 내외입니다.

광고로 일산 마두역에 위치한 저희 다우소호오피스는 이면도로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창문 있는 1인 개별사무실이 보증금없이 월 20만원입니다.

강남에 위치하고 있는 소호사무실의 가격 사례 입니다. 강남 이면도로에 중형빌딩에 위치한 국내업체의 입주자 이야기를 들어보면 월 임대료가 65만원이라고 합니다. 연간 선납부 할인을 적용해서 월 50만원 수준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저희 고객 중에 예전에 강남 외국계 소호사무실에 있었는데 월 90만원 수준의 비용을 지불했다고 합니다. 퇴실할 때도 퇴실 예정 통지를 제 때 하지 않으면서 두달을 강제로 더 있어야 했다고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이 일은 한 개인에게 생긴 일인지 보편적이 운영 방식인지는 모릅니다.

5. 향후 전망

위워크의 경영이 어렵다거나 기업가치 평가가 높다는 신문기사를 꽤 있습니다. 외국계의 대표격인 위워크와 리저스를 비교하면, 리저스는 위워크에 비해 매출이 3배 더 많습니다. 반면 기업가치평가에서는 위워크가 리저스보다 약8배 더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한 건물내 커뮤니티로 사업의 아이디어를 얻거나 발전시킨다는 취지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우리 사회에도 비슷한 예가 있습니다. 약 20년전 구로 디지털단지를 시작으로 많은 벤처빌딩이 생겼습니다. 그 때도 빌딩 입주자의 커뮤니티를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가 크다는 것을 홍보했습니다. 실제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모임을 주관하기도 했습니다.

한 건물의 제한된 참여자가 있는 커뮤니티를 통한 협업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 제 견해입니다.

공유오피스는 공유라는 시대적 키워드를 안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이고 내게 가치가 있는 업무 공간 활용이라는 것이 더 중요한 본질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이런 형태의 업무 공간의 필요는 지속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산소호사무실 다우소호오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