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사업자나 소규모 사업자의 법인 등기 업무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직접하면 비용은 절약되지만, 만만하지 않은 조사와 준비를 해야 됩니다.

준비를 잘 해가더라도 등기소에서 가면 틀린 부분을 발견하는 것이 허다합니다.(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서류를 잘 만들었더라도 법인인감, 개인인감을 챙겨갈 것을 권합니다. 담당 직원들은 친절해서 현장에서 수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귀찮고 비용이 들어 피하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것이 각종 등기 변경 사항입니다. 15일이 지나면서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잊어먹던 해태하던 필요한 일이 생기고 그 때 과태료를 납부해야 됩니다.

1인 법인이나 소규모 법인이 직접 등기 변경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등기 변경을 법무사를 통해 하는 경우 통상 20만원~25만원 수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직접하면 등록세와 지방교육세 48,240원과 등기수수료 6,000원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절차를 알면 전혀 어려움 없이 할 수 있기도 하구요.

우선 필요 서류를 정리에 앞서 변경 내용에 대한 의미를 아는 것이 쉬울 것 같습니다.
회사(법인)이라는 독립체가 현재의 대표이사를 주주결의서를 통해 연임(중임)하도록 결정을 하고 대표이사나 사내이사는 이를 승낙했다는 사실을 법인 등기에 올리는 것 입니다.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례대로 준비하면 됩니다. 또 파일을 저장해 두고 3년이 지나는 시점에 다시 날짜를 수정해서 관할 등기소에 가면 됩니다. 3년이 되는 시점을 잊으면 어쩌지 생각할 수 있는데 그런 일 없을 겁니다. 법무사 사무실에서 변경등기 하라고 광고 우편을 보내오니까요.

필요 서류와 설명입니다.

주식회사 변경 등기 신청서

–  1인 법인이라 하더라도 법인과 사장 개인은 별도로 보아야 합니다.
– 작성 때 대표이사는 사내이사를 겸임하기 때문에 항상 “대표이사 겸 사내이사”와 같이 사용하셔야 합니다.
– 대표이사 신상에 대한 부분을 작성할 때는 항상 대표이사의 개인 주소를 함께 작성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주주전원 결의서

– 등기소의 ARS 안내는 다른 내용을 안내하지만, 등기소는 본 서류 양식을 원합니다.
– 소규모 법인은 주주총회의사록을 공증 받아서 갈 필요가 없습니다.

다운로드

취임승낙서

– 취임승낙서는 주주전원의 결의서에 대한 대표이사, 사내이사의 승낙한다는 답변입니다.
– 대표이사도 사내이사이기 때문에 같이 작성해야 줘야 하더군요.
– 1인 법인의 경우 혼자서 처리하기 때문에 다소 웃기는 절차 – 자기가 결의하고 자기가 승인하는 – 같지만 법적으로는 독립된 둘의 관계입니다.

다운로드

사내이사, 대표이사의 인감증명서 각 1통

사내이사, 대표이사의 주민등록초본 각 1통

주민등록등본을 같이 가지고 갔는데, 초본만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법인 정관

정관은 “원본대조필”이라고 쓰고 간인을 다 해야 합니다.

등록면허세 및 지방교육세 납부

구청 민원실에서 처리합니다. 별도의 양식을 작성해서 납부하면 됩니다만, 지방세를 납부하는 위택스에서 법인등기변경 기타를 선택해서 카드나 계좌이체를 하고 납부내역을 출력해서 첨부하면 됩니다. 등기소에서 납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금액은 48,240원으로 작년보다 75% 인상되었네요.

등기수수료

등기소의 키오스크 단말기를 이용해서 해도 되고, 은행에서 해도 됩니다. 등기 변경은 6,000원 입니다.

서류 제출

서류를 편철해서 등기소의 법인을 담당하는 창구에 제출하면 됩니다.

서류 검토해서 3일이내에 추가 보강할 내용이 없으면 통과됩니다. 서류가 제대로 준비가 안되면 안내를 받고 보강해서 접수를 합니다.
작성할 내용도 많지 않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는 일 역시 아니더군요. 잠시 짬을 내면 운영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직접해 보세요.

일산소호사무실 다우소호오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