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에 관계없이 사업자 입장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필요성을 알고 있을 것 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어렵게 정의할 수 있겠지만 간단하게 보면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한 홍보와 판매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장님 입장에서 문제는 하고 싶고 필요한 것을 인정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고 어떤 일을 해야 되지는 머리 속에 정리가 되지 않습니다. 즉, 첫 단추를 어떻게 끼워야 되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직업하고 싶은 사장님이 알아야 할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를 정리해 봤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관련 대행 업체를 보면 대체로 각 프로세스 별로 일부분을 합니다. 그래서 전체적 그림을 머리에 두고 있지 않으면 무엇이 어떻게 되는지 알기가 어렵고 비용을 쓰더라도 단기적인 결과만 얻게  됩니다.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는 5단계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인 정의와 다를 수 있지만 개인 사업자나 소규모 사업자 입장에서는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서 실행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 프로세스는 사업에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장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 전제입니다. 이 점 참고해 주세요.

1.  홈페이지 또는 쇼핑몰 준비 및 기획 단계 (홈페이지 기준)

(1)  타깃 고객을 분석합니다. 어렵게 볼 필요는 없습니다. 내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떤 단어로 인터넷 검색을 하는지 같은 것을 정리합니다.

(2) 이런 단어들과 연관 단어들을 만듭니다. SEO라고 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합니다. 검색이 잘 되는 단어로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뜻입니다. 키워드 리서치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네이버 연관 검색어 등을 활용하면 됩니다.

(3) 홈페이지를 만들 자원을 준비합니다.
–  카페24나 가비아 같은 웹호스팅 회사에 호스팅 상품을 구매합니다. 이는 인터넷 사용자가 내 홈페이지를 접속할 수 있게 일정 공간을 임대하는 일입니다. 임대한 공간에 워드프레스 같은 홈페이지를 만들 프로그램을 설치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 도메인을 구매합니다.  많은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과 같은 회사에 하면 조금 비싸지면 편하기는 합니다.
– 이런 일은 홈페이지 제작 회사에 외주를 주는 것이 보통의 선택 방법입니다. 직접하고자 하면 시간을 내서 공부하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아주 초보적인 포토샵 기술, 워드프레스 사용 기술이 필요합니다. 유튜브를 이용하면 단시간에 습득이 가능합니다. 저는 고객이나 지인 등과 스터디를 하는데 다들 금방 익힙니다.

2. 홈페이지 제작 및 완료 단계

이 작업이 실행해 보면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시간 상 등의 이유로 외주 제작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외주 제작을 하더라도 관리는 이관 받아서 직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유는 홈페이지의 변경이나 새로운 내용을 만들 때 마다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또 직접 관리하지 않으면 홈페이지 접속자가 있는지 없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사용법을 듣고 직접 관리해야 합니다.

사업자가 직접 제작하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조금 알면 상당히 쉬우며 홈페이지 자료를 등록하거나 수정하는 것이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사이트에 친화적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제작하는 경우 가급적 유료 테마를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무료 테마도 좋지만 사용법 등의 지원 정보가 부족하여 애로 사항이 생깁니다.

테마는 워드프레스의 디자인 템플릿 입니다. 유료테마를 구매하는 사이트는 envato에서 운영하는 themeforest.net 이 유명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테마와 웹 프로그램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많은 테마 중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테마가 avada입니다. 지원 자료가 충분할 뿐 아니라 이 테마의 국내 사용자 층도 넓기 때문에 사용 정보를 구하기에 유리합니다. 저도 이 테마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검색엔진 등록 단계

홈페이지가 만들어졌다면 검색엔진 등록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 단계는 내 홈페이지가 네이버, 다음, 구글 같은 검색사이트에 정보가 올라가는 것은 말합니다. 이렇게 정보가 올라가야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 때 내 홈페이지의 정보가 노출되게 됩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도메인을 등록하는 정도였는데, 기술이 발전하여 사이트맵이나 RSS를 등록하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이 등록은 네이버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이뤄지고, 구글은 구글 콘솔에서 이뤄집니다. 각 서비스 제공자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면 연동되어 금방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접속 통계나 정보 등은 각각의 애널리스틱스에서 제공합니다.

이 모든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이 등록 서비스에서 내 홈페이지가 검색에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는지 등 점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간단히 FTP 정도 알면 됩니다.

다음은 도메인 등록 방식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구글과 네이버 사이트 등록하는 사이트입니다.

4. 서비스 제공자 (SP) 활용 단계

홈페이지 등록까지 했다면 인터넷에 내 홈페이지 정보를 더 많이 노출 시키는 과정입니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인 네이버, 구글, 다음, 페이스북 등은 기업 홍보를 위한 서비스를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접하는 것이 구글 마이비즈니스네이버 모두 같이 소규모 홍보용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없이 이 서비스만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러면 홍보 효과가 적습니다.

홈페이지를 베이스 캠프로 해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길 권장합니다. 홈페이지가 내 사업 정보의 베이스 캠프가 되면 여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뽑아서 페이스북 같은 SNS에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5. 서비스 제공자의 퍼포먼스 마케팅 단계

일반적으로 이 단계를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어떤 성과를 목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효과가 어느정도인지 측정하고 다시 재시도를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저는 이 단계에 앞선 4개의 단계를 말했습니다. 앞의 4개의 단계는 흔히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홈페이지와 다른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가 유입되도록 하고 이후 퍼포먼스가 필요할 때 비용을 쓰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외주를 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큰 규모로 하지 않으면 직접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당연히 유리합니다. 네이버 키워드나 지도 광고는 하는 방법이 단순하기 때문에 회원 가입하고 쉽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키워드, 디스플레이 광고도 비슷합니다.

일산소호사무실 다우소호오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