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일산 마두역 가까이 터를 잡고 소호사무실 공유오피스라는 기치를 걸고 다우소호오피스 오픈했습니다. 회사를 퇴직하고 6개월여의 시간을 보낸 후 한 결정이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퇴직 후 자신이 그 시점까지 가졌던 것을 이용합니다. 기술, 기능, 경험, 재산 같은 기초 자원을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필자는 운 좋게 회사 다닐 때, 현재의 상가를 구매했습니다. 전 소유주는 재산이 있는 연세 지긋한 분이셨습니다. 이 분의 괴로움은 상가의 세입자가 사업이 어려워져 흔히 말하는 야반도주를 해 버렸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이 분은 상가를 정상화하기 위해 명도소송 등 법적절차를 진행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습니다. 그런 연유로 필자는 상가를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10년 전에는 소호사무실이나 공유오피스라는 말이 생소했습니다. 그럼에도 이 사업을 결정한 이유는 있습니다. 내가 처한 경제, 나이, 심리 상태와 비슷한 상황의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의 필요가 나의 필요와 일치하는 부분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죠. 그럼 나는 나를 고객으로 서비스를 하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에 도달했습니다.

소호사무실은 서비스를 하지만 사무실 임대라는 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그렇다고 공인중개업체에 의뢰하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큰 꼴이 되죠. 그래서 처음에는 벼룩시장, 교차로 같은 생활정보지에 광고를 내 보았습니다. 효과 없었습니다.

다시 고객인 나에게 돌아와서 보니, 내게 필요한 것은 대부분 인터넷 검색을 먼저 했다는 것 입니다.

‘아~ 그럼 빨리 홈페이지를 만들어야겠구나’라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당시 필자는 홈페이지를 못 만드니 외주 제작했습니다. 저렴하게 제작하는 회사를 찾아서 제작 의뢰를 했습니다. 홈페이지의 메뉴 배치, 들어갈 내용 등을 정리한 기획서를 제작 담당자에게 주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첫 번째 홈페이지 입니다.

일산소호사무실 다우소호오피스

인터넷 검색을 참고로 홈페이지를 검색사이트에 등록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방문하지는 안더군요. 대신 키워드 광고대행사의 전화를 엄청 받았습니다. 당시는 광고대행사 말이 맞는 것 같고 반드시 그래야 되는 것 같아 계약했습니다.

효과가 있었습니다. 좀 더 알아봐야겠다는 마음에 책도 보고 검색하면서 공부를 조금씩 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되기까지 4년여의 시간이 지나갔습니다.

홈페이지가 이미지로만 되어 있고 글자가 없으면 검색이 어렵다는 것 입니다. 이런 경우 광고 말고는 홍보 방법이 없더군요.

홍보를 위해서 홈페이지를 개편해야 되는 이유가 생겼습니다. 글자를 많이 넣어서 검색이 잘되게 하고 싶었습니다. 알아보니 워드프레스라는 무료 블로그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이후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회사를 알아보니 웬걸 금액이 상당했습니다. 어려운 상황이 되었죠.

그런데 의외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혼자서 홈페이지를 만드는 사람들이 많았고, 만드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정말 많았습니다. 이들을 따라서 하면 되겠구나 싶어서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만든 홈페이지입니다. 6년을 함께 했습니다.

일산소호사무실 다우소호오피스

그 때는 홈페이지를 오픈하는 것이 목적이였습니다. 모자라는 부분은 나중에 공부해서 하자고 미뤄두었죠. 결국 아무것도 하지 않고 6년을 미룬 계획이 되었지만요.

다우소호오피스가 10년이 되면서 홈페이지를 개편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새롭게 정보도 모아보고 개선점도 생각했죠. 결과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신경 써보자”로 개편 방향이 정했습니다.

이런 실천 계획을 만들었습니다.

  1. SEO가 잘 되게 유료 테마를 사용하자.
    국내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쓰고 기능이 다양한 아바다 테마를 선택했습니다.
  2. 컨텐츠 마케팅을 적용해 보자.
    edwith라는 사이트에서 디지털 마케팅 인터넷 무료 강좌를 쭉 봤습니다. Edwith는 네이버에서 지원하는 것 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공부 조금 했습니다.
  3. 보안을 적용하면 SEO에 유리하다고 하니 해보자.
    홈페이지에 보안(SSL)을 적용하면 비용이 연간 50만원 정도 되더군요. 그런데 우리나라의 훌륭한 네티즌은 무료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자세하게 설명까지 해 주었죠.
    바로 https://zerossl.com이란 사이트에서 무료로 해결했습니다.

그렇게 지금 홈페이지가 만들어졌습니다.

6월 29일이면 다우소호오피스가 10년이 되는 날 입니다. 퇴직하고 그렇게 10년의 시간을 살아왔습니다. 필자보다 늦게 시작한 공유오피스 사업자는 프렌차이즈로 확장하여 큰 성공을 거두고 있기도 합니다. 필자가 그런 능력이 되지 않음을 인정하지만, 부럽습니다.

그런 사람에게 ‘좋겠네. 부럽다’라고 말을 하지만, 옛날처럼 ‘나는 뭐야?’ 같은 자기 비난으로 넘어가지 않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그에 감사합니다.

일산소호사무실 다우소호오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