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매섭네요. 안녕하세요. No 1. 소호사무실 다우소호오피스입니다.

다수의 자기계발 관련 서적을 보면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잠재의식을 잘 활용해야 된다고 합니다. 잠재의식에 자신이 바라는 목표가 자리잡도록 하면 잠재의식이 목표에 집중하는 생활을 하도록 유도한다고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에도 이런 잠재의식을 활용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목표를 달성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잠재의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론이라고 하니   관심을 두고 실천해 보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먼저 목표 달성을 위해 잠재의식을 활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했을 때, 잠재의식이 가진 특징을 알면 활용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사람의 잠재의식은 이런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모치즈키 도시타카의 ‘보물지도’의 헤드를 인용했고, 해설은 보물지도 및 개인적 생각을 넣었습니다.)

  1. 말보다 이미지에 더 크게 반응한다. – 목표를 말로 하거나 글로 쓰는 것도 좋지만 목표를 연상할 수 있는 이미지 즉, 사진이나 영상을 머리 속에 그리면 더 빠르게 연상되고 잠재의식의 인지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2. 감정이 담긴 것에 강하게 반응한다.   – 대화 중에  ‘영혼없다.’ 같은 말을 어떤 감정없는 반응에는 감흥이 없듯이 잠재의식도 원하는 목표에 설레임이나 흥분되는 감정을 동반하면 더 잘 인식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자주 반복되는 것에 반응한다. – 잠재의식은 반복되는 일을 생존에 필요한 정보로 인식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반복은 가장 중요한 실천 사항같습니다. (블로그의 ‘뇌 활용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4. 현실과 상상을 구별하지 못한다. – ‘뇌 활용법’ 포스트가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설명하면 레몬을 상상하면 침이 고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자기계발 작가 중에는 ‘성공하고 싶으면 성공한 것처럼 행동하라.’ 거나 ‘부자이고 싶으면 부자처럼 생각하라.’와 같은 맥락인 것 같습니다.
  5. 부정형을 이해하지 못한다. – 잠재의식은 부정형을 긍정형으로 이해한다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생활하다 보면 이런 경험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 말아야지.’ 하고 의식하면 ‘~하게 되는 것’ 입니다. 목표를 부정형으로 생각하면 안된다는 말입니다.
  6. 긴장을 풀면 더 쉽게 움직인다. – 긴장이 풀린 상태에서 잠재의식은 더 활발해 움직인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침이나 밤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7. 주어는 모두 1인칭으로 이해한다. –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도 있듯이 누구를 험담하는 일을 멈춰야 할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말은 기도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기원하기 위해 동일한 말을 반복하듯이 나쁜 말을 반복하는 것은 그렇게 해 달라고 기도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는 생각을 합니다.
  8. 잠재의식은 다름 사람의 잠재의식과 깊게 연결되어 있기 대문에 강한 생각은 주변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흔히 ‘세뇌’라는 말을 부정적 의미로 주로 사용합니다. 잠재의식을 활용하는 것은 ‘세뇌’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합니다. 대신 개인이 발전하는데 긍정적 역할을 하니 좋은 뜻으로 말하는 것 입니다.

어떤 것이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이 없다고 합니다. 어떤 것 그 자체는 객관적이고 무색무취의 상태입니다.  사람이 그 어떤 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그런 갈림이 생긴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